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은 개관 10주년을 기념하여 열 명의 작가와 함께 과거와 미래를 넘나드는 풍경을 상상하는 전시 《SeMA 앤솔러지 : 열 개의 주문》을 선보입니다. 이 전시는 북서울미술관이 지나온 궤적의 아카이브를 통해 능동적으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상상’의 행위에 주목합니다. 상상의 본질이 어떻게 예술과 연결되는지를 탐구하고자, 전시는 상상하는 언어가 지닌 특유의 문법을 동시대 예술 작품에 내재한 특수성으로 치환하여 살펴봅니다.
이것은 우리의 현재가 어떻게 과거를 끌어안고, 미래를 맞이하며, 시시각각 도래하는 미지의 세계를 함께 개척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일종의 미학적 탐색이자 창작 실험이 될 것입니다.
📌전시 장소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 기간 : 2023.08.13.(일) ~ 2023.10.25.(수) 📌전시 시간 : 평일-10:00 ~ 20:00 / 주말-10:00 ~ 19:00 (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 가격 : 무료
2. < Anish Kapoor : 아니쉬 카푸어 개인전 >
국제갤러리는 8월 30일부터 10월 22일까지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의 개인전을 선보입니다. 이번 전시는 국제갤러리에서 2016년 이후 7년 만에 열리는 네 번째 개인전으로, 갤러리 전 공간에 걸쳐 조각, 페인팅, 드로잉을 망라하는 다채로운 작업을 폭넓게 소개합니다. ‘21세기 가장 선구적인 작가 ’ 중 하나로 평가받는 아니쉬 카푸어는 작년 베니스에서 혁신적인 대규모 전시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특히 카푸어가 근래 집중해오고 있는 매체인 회화를 그의 대표적인 검정 작품들과 병치해 시각예술의 한계에 도전하는 작가의 능력을 강조했는데요. 카푸어에게 검정 작품은 회화의 작동 방식에 대한 고찰입니다.
“회화란 무언가를 가시화하는 방식에 대한 역사인 반면,
나는 그와 정반대, 즉 무언가를 어떻게 사라지게 할 수 있을 것인가에 천착했던 것이다."
📌전시 장소 : 국제갤러리 서울 📌전시 기간 : 2023.08.30.(수) ~ 2023.10.22.(일) 📌전시 시간 : 10:00 ~ 18:00 (일요일 휴관) 📌전시 가격 : 무료
ARTIST TALK : 이새
이새작가인터뷰
Q. 작가님을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새입니다.
현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이고, 매거진 커버와 광고 일러스트 등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작가님의 작품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기분 좋은 감정'이 베이스 입니다.
그 감정이 휘발되지 않게 제 방식으로 여행과 일상을 담아냅니다.
우울할 때는 그림을 그리지 않습니다.
Q. 어디에서 영감을 얻고 어떤 식으로 작품을 만드시나요?
저는 계절과 여행지에서 영감을 얻는 편이에요.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을 제 그림체로 녹이거나, 상상을 덧대서 현실과 이상 사이를 위트있게 표현하는 스타일을 주로 사용합니다.
작업물은 전부 디지털 드로잉이라, 아이패드는 저의 작업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템이에요. 모든 색을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예요.
Q. 주로 사용하시는 표현 방법과 스타일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동심을 지키고 싶은 마음이 좀 강해요. 재밌게 본 영화도 찰리와 초콜릿 공장이고 윌리를 찾아라 같은 감성을 좋아해요. 이런 소재들이 저의 작업물에 반영 되는 것 같습니다.
Q. 지금까지 해오신 작품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어떤 건가요?
무얼 그리고 있는지 모르다가 작업물이 쌓이면서 방향성을 잡아준 '해피가든'(오른쪽)이라는 작품입니다. 각층마다 여유롭게 혹은 즐겁게 각자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Q. 작품에서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나요?
저희는 복잡하고 바쁜 현실 속에 몸담고 있으면서 번아웃이 오기도 하잖아요.
작품에서 여유와 즐거운 시간이 느껴지는 장면을 통해, 사소한 일상이라도 잠시의 휴식과 힐링을 통해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되찾게 하고싶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힐링 방식도 한번씩 생각해보셨음 해요.